교육학의 목표는 무엇 의미일까?
교육학의 목표라는 말은 이념이라는 의미보다 더 일반적인 것이다. 이념은 국가 수준의 제도적 교육 속에 적용되는 것이나 목표는 어느 교육에서든 적용될 수가 있다. 어느 교육행위든지 그것을 왜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할 때 그 답은 그 행위의 목표에 상응하는 것이 된다. 그럼 어떤 교육을 왜 하냐는 질문을 받을 때 그 교육 행동을 하게 된 의도 또는 동기를 말하게 될 것이다.
◆ 교육학 그리고 의도와 동기
교육학이 아니라 하더라도, 인간의 행동은 그 어떤 것이든 간에 의도나 동기를 가지고 있다. 오히려 의도와 동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인간의 그러한 활동을 기타 물리적 운동과는 달리 행동이라고 한다. 동기가 행위를 유발하게 한 사건이나 계기를 뜻하는 말이라면 의도는 결과적으로 실현코자 하는 어떤 가치나 이상을 포함한 마음을 일컫는 것을 말한다. 행위의 목표는 바로 그 의도에 상응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식에게 어떤 교육을 시킬 때 그 의도를 묻는 말을 받았다면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을 이루게 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라든지 취미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라든지 등의 어느 것을 그 대답으로 말하게 될 것이다. 그 어느 것으로 답변하든지 간에 그것은 그 교육행위의 목표에 상응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 행동은 여러 가지 수준에서 언급될 수 있다. 단편적으로 어떤 지식을 제공하거나 어떠한 기술을 익히도록 하거나 어떠한 태도를 형성토록 하는 일 등의 단순한 행위에서부터, 어떤 의식의 내면화를 이루게 하거나 어떠한 기술의 수준까지 도달하도록 하거나 지식 체제를 학습도록 하는 일과 같이 보다 체계적인 과정에 해당하는 것일 수도 있다. 국가 차원의 제도적 교육과 같이 거대한 사회적 과업으로 실천되는 수준일 수도 있으며 학교 교육과 같이 생애 전 과정에 해당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느 수준의 것이든 교육 행동의 목표는 교육 과정 속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교육의 방법을 이용하는 일보다는 논리적으로 선행되는 조건이며, 모든 교육적인 판단의 기준이 된다. 우리가 교육을 왜 하냐는 물음에 대하여 논의할 때 일반적으로 우리가 단정하는 것은 사회적 제도로서의 교육이다.
◆ 교육학의 목표 수준: 형이상학적, 사회문화적, 인성적
교육은 궁극적으로 어떤 목표를 실현하도록 하는 과정인지의 문제를 두고 고민할 때 우리는 일차적으로 사고의 수준을 어디에 귀결시킬 것인가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된다. 그 수준으로 크게 세 가지를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형이상학적 수준, 사회문화적 수준, 인성적 수준이다.
교육학을 인생의 목표와 의미에 연관시켜 진지하고 심오하게 생각하고자 하는 이들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로까지 사고를 귀결시키고자 한다. 그러한 사고는 진지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는 있으나, 현실적으로 별로 유용한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느끼는 이들은 그들의 사고를 사회문화적 수준으로 두고자 한다.
위 두 가지 사고는 어디까지나 교육 대상인 인간의 본성에 대해 가깝고 먼 백그라운드는 될지 모르겠으나, 교육의 목표를 인간 그 자체로 관련지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다. 형이상학적 수준에 대한 믿음과는 별개로, 그것이 실제 교육의 목표를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예를 들어 세계를 구성하는 아주 미세한 단위들은 본질적으로 서로 의존하는 관계에 있느냐 궁극적으로 서로 독립된 것이냐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이 얻어질 수 있다면 그것에 따른 인간 본질에 대한 내용이 달라지고 교육의 목표 또한 달라진다. 실제 존재하는 세계가 영원불변의 것이라면 인간 본질도 그 영원한 것과의 관계에서 받아들여져야 하고, 교육의 목표 또한 그 영원한 것과의 관계와 관련돼 추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세계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면 인간 또한 그 끝없는 변화 속에 적응해야 하며 교육의 목표 또한 변화에 대한 적응에 관한 내용이어야 할 것이다.
교육학의 목표를 사회문화적 특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이들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인 과정이라는 사실을 아주 중요시한다. 교육은 사람과 사람 간에 이뤄지는 단순하고 원시적인 활동의 하나로 언급되어도 그렇고, 국가적 사업으로 전개되는 거대한 규모의 제도적인 형태로써 설명돼도 그러하단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봤을 때, 교육이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할 것이냐는 부분은 사회적 과정을 통하여 결정돼야 하고, 그런 과정은 불가피하게 그 사회적 관계를 일치시키는 문화로서 특징짓게 된다.
교육의 목표를 인성적 수준과 관련된 것이라 생각하는 이들은 교육 과정이 결국은 신체적-정신적 특성의 변화에 관련된 것이라는 부분을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인성 그 자체의 특징을 어떤 것이라고 보는지가 교육의 목표를 결정짓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교육의 목표에 관한 정책적 또는 이론적 주장은 위 세 가지 중 어느 하나의 경우이거나, 또는 복합된 경우이다. 3가지 요소들은 서로 차원을 달리하는 관점들이기 때문에 교육의 목표에 관련된 주장은 이 3가지 요소들을 고루고루 균형 있게 고려해서 정당화할 필요가 있다.
◆ 교육활동의 목표
모든 인간의 기타 행위에서도 그렇지만, 교육학 행위의 경우에도 그 행위의 목표가 반드시 성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이유로 우리의 행위에 있어서 실패라는 말이 더욱더 의미를 지니게 된다. 교육 활동의 경우에도 조직되고 선정된 내용의 타당성과 적합성, 그 외의 여건 만족성 등이 어떤지에 따라서 그 의도하는 바의 목표가 실현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주어진 교육의 행위의 과정을 통하여 그 의도하는 바의 목표를 어느 정도로 실현할 것인가에 대해 결정한다면 그 결정된 정도를 그 과정의 교육목표라고 할 수 있다. 어떤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목표를 실현하고자 하는 바에 아무런 방해물이 없을 때 우리는 그 과정에서 설정한 교육의 목표가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게 된다.
◆ 교육학의 목표와 활동 단위
교육과 관련되어 목표의 개념은 늘 어떤 활동 단위를 바탕으로 한다. 그 이유는 목표 달성이란 어떤 활동의 과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달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는 어떤 단위 활동의 최종적 단계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바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고, 그 수준은 항상 단위 활동의 정도와 병행하여 표현된다. 즉 1시간 동안의 교육목표가 있을 수가 있고, 한 학기의 교육목표가 있을 수 있으며, 학급별 또는 학교 교육의 전체,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전 생애의 교육목표가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에서의 목표의 개념은 활동 단위에 따른 양적 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적 활동의 단위를 고려하는 정도에 따라 궁극적 목표와 즉각적 목표를 양극으로 하는 연속선상에 수없이 많은 수준의 교육 목표들이 있을 수 있다. 어떠한 의미에서 교육 과정은 이러한 수많은 목표의 달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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